트렌드란 무엇인가?
트렌드의 사전적 뜻은 경향, 추세, 단기간에 지속되는 변화를 뜻합니다. 또한 트렌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에 따라 변화합니다.
요즘 트렌드는 너무 빨리 변화하기 때문에 다양한 부분의 반응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시장 경제, 올림픽 같은 큰 축제, 팬톤, 패션 등 다양한 요소들의 영향을 받아 트렌드는 변화합니다.
현재 좋지 않은 경제에 따라 금리가 올라가고, 물가가 올라가니까 소비자의 구매력이 낮아집니다. 이런 경제 상황에 따라서 트렌드는 또 바뀌고 있습니다.
불경기에 사람들은 복고풍 옷을 구매하고, 자극적이고 본능적인 소비 경향이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낮아졌지만 원하는 것을 사는 작은 사치는 허용합니다. 하지만 그 외적인 부분에서 아주 절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023 Trand Korea : RABBIT JUMP
교토삼굴 : 교활한 토끼는 굴을 3개 판다.
-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 평균 실종
-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 직장 문화가 많이 바뀌었다.
- Born picky, cherry-sumers : 체리슈머
-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 ship' : 인덱스 관계
-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 뉴디맨드 전략
-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 디깅모멘텀
- Jumbly alpha generation : 알파세대가 온다
-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 선제적 대응 기술
- Magic of real spaces : 공간력
- Peter pan the neverland syndrome : 네버랜드 신드롬
살면서 트렌드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그저 흘러가는 대로 살면 될 줄 알았는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토끼처럼 껑충 뛸 그날을 위해 2023년 트렌드 코리아를 읽어보았습니다.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 평균 실종
평균이란 어떤 집단을 설명하는 대표의 값입니다. 양극화, N극화, 다극화, 단극화 등 사람들이 살아가는 상황과 취향이 모두 다르다 보니 평균이 무의미해졌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평균에 비중을 크게 두는 것이 아니라 타깃을 정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 직장 문화가 많이 바뀌었다.
옛날에는 평균수명이 낮았지만 현재는 평균수명이 높아 은퇴 후에도 살아갈 날이 많습니다. 그래서 '회사의 뼈를 묻자'라는 생각보다는 나에게 좋은 성장이 될 회사를 더 많은 중점을 두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직장인들의 이직률이 높습니다.
Born picky, cherry-sumers : 체리슈머
체리피커 - 혜택만 얻고 구매는 잘 하지 않는 소비자
체리슈머 - 합리적인 소비자
욕망의 크기를 줄이라고 배운 기성세대는 절약을 하고, 욕망을 합리적으로 충족하라고 배운 MZ는 소비를 합니다. 필요한 만큼 소량 구매를 하거나, 비용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구매하거나, 유연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곳에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합니다.
비단 불경기만의 문제가 아닌 개인화된 소비로 인해 작고 유연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 ship' : 인덱스 관계
매체에 익숙한 요즘 세대는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 다양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관계의 깊이보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납니다.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 뉴디맨드 전략
모두가 세상에 없는 것을 창조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아서 소비자들이 그것을 새롭게 느끼게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로 인해 있는 제품도 새로 구매하게되고, 수요 없던 상품을 구매하게 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 디깅모멘텀
오타쿠, 덕후, 히키코모리, 폐인과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도 다시 보게 되는 시점입니다. 무엇이 되었든 한 가지 영역을 깊이 파 그 안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다면 그것을 소비하고 있던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성장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요즘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주제가 이세계물입니다. 그로 인해 엔터테인먼트에서도 세계관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는 게임, 콘텐츠, 매체를 통해 그 속의 세계관을 받아들이는데 익숙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Jumbly alpha generation : 알파세대가 온다
알파세대는 2010년 이후의 출생한 사람을 말합니다. 알파세대는 저출산시대에 태어난 귀한 아이들이며, 태어날 때부터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접하며 자랍니다. 그리고 '행복은 성적순'이 아닌 한 가지 장점만 돋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 선제적 대응 기술
선대적 대응 기술은 기술이 먼저 사용자의 상황이나 맥락을 읽어서 먼저 설루션을 제안하거나 실행하는 것입니다.
Magic of real spaces : 공간력
죽는 것은 공간이 아닌 '지루한 공간'입니다. 고객에게 충분한 경험을 줄 수 있는 공간이라면 먼 곳이라도 찾아옵니다. 팝업스토어의 이유도 온라인에서 느낄 수 없는 것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곳에서 열고 있습니다.
Peter pan the neverland syndrome : 네버랜드 신드롬
사회 전체의 취향이 젊어지고 있다. 길어진 생애주기에 따라 젊음을 지양합니다.
전체적인 사회적 분위기를 알 수 있어서 좋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현재와 반영하여 생각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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